배워서 남주기/마케팅 공부

모바일 앱 광고와 데이터 분석을 위한 용어 ADID, IDFA, DMP, CDP

지향하다 2024. 5. 7. 20:33
반응형

모바일 앱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우리는 종종 ADID, IDFA, DMP, 그리고 CDP라는 용어를 듣게 되죠.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ADID (Advertisement Identification)와 IDFA (Identifier for Advertisers)
ADID와 IDFA는 각각 구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에서 사용되는 광고 식별자입니다. 이것들은 우리 단말기의 고유한 번호처럼 작동하며, 광고주들이 광고를 효율적으로 게재하고 사용자들의 행동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DMP는 데이터 관리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이는 광고 ID와 같은 식별자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시스템입니다. 광범위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시장 동향을 파악하거나 특정 사용자 그룹을 타겟으로 한 광고를 게재하는 데 사용됩니다.

CDP (Customer Data Platform)
CDP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개인 식별 정보와 행동 데이터를 다루며,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개인화된 마케팅을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