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컴퓨터를 활용하기 시작한 1970년대에는 일상 업무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TPS가 큰 역할을 수행했다. 이러한 TPS 등의 시스템은 대부분 각 사업 분야나 업무에 맞게 개별적으로 구축되어 사용되었다. 이로 인해 업무의 효율성은 떨어지게 되었으며 빠른 의사결정도 어려웠다. 사실 기업의 모든 업무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의 전사적 업무는 통합해 처리될 필요가 있다. 기업의 이러한 통합적 연계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해 ERP가 등장했다.
ERP의 등장 배경
컴퓨터 기반의 정보시스템이 필요할 때마다 도입되고 사용되자 기업에는 다수의 시스템이 필요한 업무에 각기 사용되는 환경에 처하게 되었다. 특히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정보시스템은 서로 연관되어 있는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데에 매우 불편했다. 이에 따라 시스템 연계 내지 통합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는 기업 내부의 전산실에서 추진하거나 시스템 통합(SI, System Integration) 업체에 의뢰해 추진했다. 당시 기업의 시스템 개발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때에는 관련 부서의 업무를 분석해 회계 관리, 급여 관리, 인사 관리, 영업 관리, 생산 관리 등의 업무와 데이터 처리를 직접 자사의 업무 프로세스에 맞게 구축하는 주문식 개발 방법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세계화 추세는 각 기업의 생산과 물류의 거점을 국내외 여러 곳에 산재하게 했고, 이는 새로운 개념의 프로세스로서 글로벌 차원의 자원 관리와 최적의 공급망 구축이 절실해졌다. 이와 동시에 ICT의 발전으로 시스템 개발 환경이 크게 변화되었고 이는 각 기업이 직접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보다 전문기업으로부터 표준화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비용효익 면에서 훨씬 유리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ICT 환경 변화에 따라 등장한 것이 ERP다.
ERP의 개념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란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과 구매, 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해 주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 또는 전사적통합시스템을 말한다(노규성·조남재, 2010; Laudon & Laudon, 2006).
ICT 관점에서 보면 여러 부서에서 수행되는 업무 처리를 돕기 위해 일상 업무 작업을 자동화한 응용시스템(패키지 소프트웨어)들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다(권태형, 2012). 여기에서 패키지 소프트웨어(SW)란 한컴의 ‘
글’이나 ‘MS-오피스’, ‘CAD(Computer-Aided Design)’처럼 제품으로 만들어서 파는 형태의 SW를 말한다.
ERP의 주목적은 조직의 모든 기능 영역들 사이에 정보가 끊김 없이 흐르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ERP를 도입한다고 하는 것은 예전처럼 전산화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다(양정식 외, 2013). 오히려 새로운 공장을 짓고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는 것과 같이 기존의 시스템과는 전혀 다른 혁신적인 개념의 SI를 구축하는 것이다. 즉, ERP를 도입하고 활용함으로써 업무의 처리 방법이나 기업의 구조를 본질적으로 혁신해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ERP 개념의 발전 과정
ERP는 ICT 환경 변화에 따라 발생한 것으로, 제조업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생산 부문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인 MRP(자재 소요량 계획: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에서 비롯되었다. 1970년대 초부터 기업에 널리 보급되기 시작한 MRP는 전체적인 생산 계획에 의해 산출된 결과에 따라 부품별로 제조가 필요한 부품은 생산 주문(factory order release)을, 구매가 필요한 부품은 구매주문(purchase order release)을 내려서 적시, 적소에 자재를 공급,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MRP시스템에 의해 많은 기업들은 합리적으로 생산 계획이 가능하게 되어 생산 활동뿐만 아니라 마케팅, 구매 부문의 활동이 보다 조정이 잘될 수 있었다.
1980년대에 들어 컴퓨터의 발달에 힘입어 생산 활동에 관련된 관리 부문의 업무가 추가되면서 MRP II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다. MRP II는 기존 MRP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함은 물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반영하고, 그 적용 범위를 확장해 자재 관리뿐만 아니라 수주·재무·판매 관리 등 기업 내 모든 자원의 사용을 통합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는 개념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통합 시스템은 MRP라는 용어의 의미가 ‘자재 소요량 계획’이라는 개념에서 ‘생산 자원 계획(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의 개념으로 확장되어 MRP II로 표현되었다(노규성·조남재, 2010).
1990년대 들어 ICT의 급속한 발전으로 MRP II가 제공하지 못하는 기능을 추가시키면서 분산화, 개방화한 시스템으로 ERP 시스템이 등장했으며, SCM 차원에서 기업의 통합 범위를 공급자와 고객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다.
ERP의 기능
일반적으로 ERP는 생산(제조) 업무뿐만 아니라 재무와 회계, 고객·상품, 공급사슬, 기업 서비스, 인적자원 등 순수 관리 업무와 경영 지원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림 2>에서 볼 수 있는 ERP 응용시스템의 기능을 사례로 예를 들어 보자.
<그림 2> ERP의 기능
출처: Turban · Volonino(2010).
첫째, 생산 관리 기능은 연구개발, 작업 센터 관리, 일정 계획, 자재 흐름과 생산과 관련되는 정보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데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생산 관리 기능에서 제공하는 세부 기능으로는 생산 계획·관리, 자재 관리, 품질 관리, 설비 유지 보수, 프로젝트 시스템, 판매와 배분이 있다.
둘째, 재무·회계 기능은 각 업무 프로세스의 가치를 중심으로 표현되고 기업 내부에서 가치 흐름을 계획, 관리, 검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원가 통제, 재무 분석, 비용 관리와 예산 수립 업무 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회계 기능은 수익, 비용과 관련되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셋째, 고객·상품 관리는 고객에 관한 종합 관리(고객관계관리, CRM), 고객의 판매 주문, 가격 결정, 고객 현장 서비스, 서비스 품질 관리 등 업무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넷째, 공급망관리는 자재 예측, 구매, 유통, 재고, 협업 등의 업무에 필요한 정보 흐름을 최적화하는 데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다섯째, 기업 서비스는 여행 관리, 부동산과 시설 관리, 환경과 법, 건강과 안전 관련 사항들, 인센티브와 수수료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의 경영 자원인 사람에 대해 인사 계획, 정보 관리, 급여, 교육훈련 등 모든 인사 업무를 지원하는 종합적인 인사관리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사적자원관리(ERP) (기업을바꾼10대정보시스템, 2014. 4. 15., 노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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